Q.치석이 형성되는 시간은 ?

부드러운 침착물이 광화단계로 성숙되는데 필요한 시간은 평균 12일로써 빠르게 형성되는 사람은 10일, 느리게 형성되는 사람은 20일정도의 범위를 가진다.  광화는 24~48시간내에 시작될 수있다.


치태가 칫솔질로 닦이지 않고 24시간이 지나면 서서히 굳어지면서 치석이 될 준비를 하고 계속해서 습관적으로 그곳이 닦이지 않는다면 평균 12일 후 성숙한 치석이 된다. 단단한 치석이 되기 전에 꼼꼼하게 이를 닦으면 치석을 예방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물론 100% 예방은 안되기때문에 정기적인 스켈링을 받아야한다고 권하고 있지요.





치석의 80%를 구성하고있는 무기물은 주로 타액(침)에서 공급받기 때문에 위 사진처럼 침샘이 있는 부위에 치석이 잘 생깁니다. 혀 밑에 침샘이 하나 있거든요. 사진은 아래 앞니 안쪽부위입니다.




 
Q. 그럼 스켈일링은 얼마만에 한번씩 해야 하나요?


교과서에는 6개월 주기로 나와있습니다. 이제 이것을 기준으로 개인성향과 환경에따라 기간을 정하면 됩니다.
대부분은 6개월에 1번, 1년에 1번정도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기간을 알아내고 싶다면 같은 치과에서  scaling을 받고 적당한 기간을 찾아내면 됩니다.

일년도 빛과같은 속도로 지나가는데 치과챙겨 갈 시간이 어딨냐고 하시는 분들을 위해 요즘 트랜드를 알려드리도록 하죠.
해마다 돌아오는 생일에 scaling을 합니다.  아니면 커플이 함께 1주년 2주년 기념 scaling을 합니다. ㅋㅋ(괜찮은방법인데...음....)



중요한것은

스켈링을 얼마만에 하느냐가 아니라 제대로된 방법으로 칫솔질을 해서 단단한 치석이 되기 전에 치태들을 없애주는것입니다. 일단 단단해지기 시작하면 칫솔질로는 제거가 안되기 때문이죠. 과음을 했거나  너무너무 피곤할때 귀찮다고 대충 이를 닦는 날들이 늘어날 수록 치석은 무럭무럭 자라게 됩니다. 이래서 습관이 중요하다는 ㅎㅎㅎ








ps.
아 길군요........
오늘은 공부하는 포스팅을 했네요. 하꾸가 예전부터 써보고싶었던 주제인데~ ㅋㅋ
개인적으로 글 많은걸 좋아하지 않지만 어쩔수가 없습니다 ..

이렇게 글을 쓰고 나면 종종..
누굴 위해 쓴글인가.. 고민된다는..-_- 하하하;;

일단 끝.


WRITTEN BY
하꾸
즐겁자고 사는게 인생

,